Untitled Document
 
요로결석 전문 엘림비뇨기과
 
 
 
 
 
   
 
   
   

 

 

요로결석이란 신장, 요관, 방광에 생기는 돌을 의미합니다. 요는 신장에서 피를 걸러 생성되어 신배로 배출되고 신우에 잠시 머문 후에 요관을 거쳐 방광에 도달하여 모여있다가 소변을 볼 때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설됩니다. 이렇게 요가 생성되어 체외로 배출될 때 까지의 경로를 요로라고 하며 이 요로에서 발견되는 돌과 같이 단단한 결석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특수한 경우에 신장 살(실질) 속에서 결석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대개는 신배, 신우, 요관, 방광에서 결석이 발견되고, 간혹 요도에서도 결석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결석이 있는 위치가 신우나 신근이면 신장결석, 요관부에 있으면 요관결석, 방광에까지 내려가 있으면 방광결석이 된다. 이것을 총괄해서 요로결석이라 합니다. 결석을 화학 성분 별로 구분하면 수산결석·인산결석·요산결석이 있는데 실제로는 이것들이 조금씩 섞여 있습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은 비뇨기과 영역에서 3번째로 흔한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약 10% 정도가 평생에 한번은 겪게 되는 질환입니다. 연령은 20-30대부터 주로 발생하며 중년기(40대)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최근에는 소아에서도 간혹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어 약 7,000년 전의 이집트의 미이라에서 요로결석이 발견되기도 하며 히포크라테스는 방광결석의 수술치료법에 관한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 후 요로결석의 발생원인과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많은 연구발전이 있었고 현대에 와서는 새로운 치료 및 예방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고 발전되었습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