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요로결석 전문 엘림비뇨기과
 
 
 
 
 
   
 
   
   

 

 

■ 원인

요로결석이 생기는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어떤 성분(주로 칼슘, 수산연, 인산염등)의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에 더 이상 녹지 못하여 결정으로 변하고 이것이 요로결석의 핵으로 작용하여 여기에 다른 결정들이 합쳐져서 차차 크게 자라게 되어 요로결석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런 결석이 밖으로 배설되지 않고 커지면 신장, 요관, 방광등에서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큰 요로결석으로 자라게 됩니다.

산업화 이전에는 방광결석이 많았고 성분도 감염석이 많았으나 산업화 이후에는 방광결석의 빈도가 현저하게 감소되었고 최근 우리나라 결석환자의 통계를 보면 신장결석이 전체의 25%, 요관결석이 약 70%, 방광결석이 약 5%로 요관결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내인성 요인

- 유전적 요인

 


인종에 따라 어느 정도 요로결석의 발생율에 차이가 있고, 북반구에 사는 유럽인이나 서양인들에서는 발생율이 높습니다. 또한 신소관산성증(RENAL tubular acidosis)이나 시스틴뇨(cystinuria) 등의 유전적 질병에서는 요로결석이 상당히 높은 비율로 발생합니다.
- 연령과 성별
  30~50세 사이가 가장 요로결석이 생기기 쉬운 나이이며 남자는 여자보다 약 3배 정도 발생율이 높습니다.


▶ 외인성 요인

- 지역적 요인

 


미국에서는 인구 10,000명중 남자 12.4명, 여자 3.6명에서 요로결석이 발견되었다고 하며, 독일은 남자 0.11%, 여자 0.05%에서 결석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진단기술의 발달로 그 발생빈도가 대개 전인구의 1~2%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 기후와 계절
  계절적으로 7, 8, 9월에 가장 발생율이 높습니다. 즉 기온이 높은 계절에 발생율이 높은데, 높은 기온은 땀을 많이 흘리게 하고 이로 인해 결석이 쉽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음 식
  결석을 구성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과량 섭취하면 이러한 성분들이 소변으로 과량 배출되면서 이러한 성분들로 구성된 결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칼슘이나 수산 등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결석의 발생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질 병
  칼슘결석은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 다발성 골소증, 장기간 움직이지 못하고 누워있는 환자 등에서 잘 발생합니다.. 수산결석은 장염이나 장의 우회수술을 받은 환자, 국소성회장염 등의 환자에게 잘 발생합니다. 요산결석은 통풍환자, 당뇨병환자에게 잘 생길 수 있다. 이외에 요로감염이나 요로폐색이 있으면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 증 상

결석의 증상은 통증과 혈뇨이다. 결석의 부스러기가 오줌에 섞여 나오면 틀림없다. 결석통은 정도와 성질에 따라 차이가 많다. 신장요관의 특징적인 통증을 결석산통이라고 하는데 돌이 있는 신장이나 옆배에 심한 통증의 발작을 일으킨다. 때로는 그 통증이 방광 아래쪽이나 요도 쪽으로 파급한다.

발작이 강렬할 때는 도저히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겪는다. 구역질, 구토, 식욕부진이 따르고 배에 가스가 차서 배가 불러 온다. 산통 발작 후 둔통이 남는 것, 산통이 없고 둔통만이 오는 것, 위에 발작이나 통증이 생기는 것 등이 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