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요로결석 전문 엘림비뇨기과
 
 
 
 
 
   
 
   
   



전립선이란 남성에게만 있는 조직으로 정액 성분 중에서 말간 우유같은 액체를 만들어 내는 우물조직을 말하며, 정액의 1/3 가량이 이 우물에서 솟아나는 샘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립선의 형태는 사과와 비슷하고 무게는 15-20 그램 정도이며, 전립선의 구조는 포도 가지에 통채로 붙어있는 포도송이와 비유할 수 있는데, 다닥다닥 한데 어우러진 많은 포도알이 샘물을 만들어 내는 샘방이고 포도 가지가 샘물의 통로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수많은 포도송이 사이사이를 섬유살이 차지하여 포도송이를 받쳐주고 샘방에서 만들어진 샘물(전립선액)을 사정할 때 포도가지(전립선관)를 통해 요도로 분출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전립선액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에게 영양분을 공급하여 정자의 운동성을 높혀 임신시킬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전립샘물이 정액의 주요 성분이기 때문에 남자의 생식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전립선의 기능은 고환, 정낭과 함께 생식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성부속기관중의 하나이다. 남성 정액의 액체성분중 약 1/3을 만들어내며 이러한 전립선액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에게 영향을 공급하며 사정된 정액을 굳지 않게 액화시킴으로서 정자의 운동성을 높여주어 정자의 수태능력을 도와주고 또한 전립선액은 알카리성이므로 여성 나팔관의 강산성 농도를 중화시켜줌으로써 나팔관에 도달한 정자가 무사히 난자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등 정자활동에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Untitled Document